본문 바로가기

육아정책

집중을 위한 다섯가지 조건

안녕하세요.

육아연구소 딸만셋 입니다.

요즘 티비를 보면 집중을 못하거나 주의력이 떨어지는 행동을 하는 증상을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라고 하는데요.

 

짐 퀵 저자의 마지막 몰입 책을 보면 집중을 위한 다섯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집중을 위한 다섯가지 조건을 지금 알아보겠습니다.

 

 

1. 산만해질 요인을 없애라

몰입감에 빠지려면 산만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수다. 주의가 산만해졌다가 하던 일을 다시 이어가는 데는 최대 20분이 걸릴 수 있다. 문자 한 통이 주의를 앗아가서, 다시 업무를 보기 전에 잠깐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고 싶어서 재부팅을 거듭한다면 몰입 상태에 들어갈 수 없다. 일단 다른 일은 다 제쳐놓고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온전히 집중하라.

2. 자신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따로 확보해두어라. 적절한 조건 아래서 몰입 상태에 이르는 데는 약 15분이 걸리며 45분 정도까지는 정점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30분 정도의 시간만 내서는 많은 성과를 낼 수 없다. 최소 90분은 확보하도록 계획을 세워라. 이상적인 시간은 두 시간이다.

3.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라

몰입이라고 하면 우리는 완벽한 경기를 해내는 운동선수, 완벽한 기타 독주를 들려주는 음악가, 창작 과정이 아니라 받아쓰기처럼 보일 만큼 빠르게 문장을 채워가는 작가 등 대단히 높은 경지에 도달한 사람들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공통점은 자신에게 매우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가벼운 과업을 수행하는 게 아니므로 적당히 능숙한 정도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일을 하면서 짜증나는 점이 있거나 대체로 지루함을 느낀다면 진정한 몰입 상태에 도달하기는 어렵다. 

4. 명확한 목표를 가져라


몰입을 가장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는 명확성의 결여다. 자신이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지 모른다면 과업을 찾아내려 애쓰느라 몰입하지 못한다. 몰입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고 나면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명확한 목적을 자신에게 제시하라. 처음부터 목적이 확실하고 이를 달성할 생각에 흥분된다면 깊이 몰두할 가능성이 높다.

5. 도전하라, 조금씩


사람들에게 몰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주 듣는 말은 자신에게 약간 어려운 일을 할 때 몰입에 이를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안전지대를 벗어나지만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때 몰입이 잘 된다. 여기서 논리는 분명하다. 양손을 뒤로 묶고도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아마 금방 지루해질 것이다. 지루함과 몰입감은 양립할 수 없다.
반면에 극히 어려운 일을 하면 좌절하기 쉬우며 이런 좌절감이 몰입을 막는다. 그러나 야구장에서 한 방향으로만 공을 치거나, 기타로 새로운 곡을 시도하거나, 새로운 인물의 관점에서 글을 써보는 것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면서 적당히 도전적인 일을 한다면 흥미가 생기면서 깊이 몰두하게 된다.

 

집중을 위한 다섯가지 조건을 알아보았습니다.

1. 산만해질 요인을 없애고,

2.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3.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4.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5.조금씩 도전하라!

 

자녀가 집중을 잘하기를 바라기만 하는 것보다

부모가 집중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더 쉽게 배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끝.